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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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 교육목표


  • 창의적인 탐구 정신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 IT기반기술의 이해 및 활용 능력을 배양함과 아룰러
  • 글로벌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외국어 구사능력을 겸비함으로써
  • 미래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문가 양성

소프트웨어 전공 세부 목표

1)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이해와 기반 지식을 바탕으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활용 능력을 갖춘 전문가 양성
2) 글로벌 시대에 대응하여 세계 어디서나 활동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3) 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융통성을 갖춘 응용 소프트웨어 실무 인재 양성

사물인터넷(IoT) 전공 세부 목표

1) 센싱, 유·무선통신, 네트워크 플랫폼, 서비스 인터페이스, 보안 등의 요소 기술 학습으로 기본 이론과 응용 능력을 두루 갖춘 실무형 IoT 전문가 양성
2) 실습 교육과 산업체 연계형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현장형 기술자 양성
3)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전(全)산업 융복합을 위한 융합형 공학인 양성

학부 교육과정 로드맵 개선 운영 계획

개요

  • 학부 교육과정의 로드맵을 재구성하여, 두 전공의 전문성을 높이면서 중도 포기 및 탈락자 없이 각 자 수준에 맞게 교육할 수 있도록 제공.
  • 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실무 프로그램, 사물인터넷(IoT) 실무 프로그램, 그리고 IT실무 프로그램 세 개의 전공 로드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하나 이상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 설치

기대효과

  • 기존 교육과정을 크게 변경하지 않고 유지하면서 전공 관련 관심도가 높은 학생은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함.
  • 전공 관련 관심도가 낮은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이수할 수 있는 실무 취업관련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졸업과 취업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음.
  • 전공별 관심도에 따른 학업 지도와 취업 유도가 가능하여 학생들에게 맞춤형 출구를 제공함으로써 학업 성취도 향상 도모





IT 실무 프로그램 운영 - 웹, 앱, CAD 제작 실기 교육 중심

  • 웹 디자인, 웹 프로그래밍, 앱 디자인과 앱 개발, CAD 실습 등의 교과목으로 구성
  • 실무 위주의 교과목으로 구성
  • 관련 분야 기업체들과 협약을 통해 세부적인 교육 내용과 프로그램을 결정함교
  • 예시: 웹 관련 2과목, 앱 관련 1과목, CAD 관련 1과목

운영 방법

  • 각 전공별로 2과목씩 기존 교과과정에 IT실무 전공과목 배치
  • 별도 프로그램이 아닌 기존 교육체계에서 IT실무 전공 이수하게 지도함
  • 이 프로그램 과목은 두 전공에서 각각 해당 소속 전공 교과목으로 인정함

취업 연계 집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 IT 실무 전공 이수 학생들은 해당 기술 관련 기업으로 취업할 수 있게 기타 교육 및 비교과 학습을 지도함
  • IT 실무 전공 학생들의 별도 교육 : 전공 교육과정에 배치되지 않았지만 해당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이 있으면 별도 프로그램으로 학생들 교육


학생지도 방안

개요

학부 학생들 대상으로 실무 취업관련 2~3개의 부전공 수준의 공통 심화과정 전공들을 구축하고 3학년 1학기부터 자유롭게 선택하여 이수하도록 함으로서 취업 연계 집중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

내용

  • 2학년 까지는 영어를 비롯한 어학 교육과 교양 교육, 기초 IT 교육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3학년 이후의 심화과정 전공 이수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함
  • 저학년 과정에서 어학 기반을 조기 마련하여 해외 취업 기회 확대
  • 학생들이 자신이 원하는 전공만을 학습하여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 마련

기대효과

취업과 연계된 전공 교육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므로 취업률 향상 효과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원하는 양질의 취업 기회 제공 가능




실무 취업 관련 전공 내용

  • 지능형 앱/웹 SW 개발 실무 과정
  • 인터넷/DB 통합 SW 개발 실무 과정
  • 센서/프로세서 연동 시스템 개발 실무 과정
  • IoT·플랫폼 및 서비스 개발 실무 과정
  • 웹 기반 IT범용 실무 과정

운영 방법

  • 1학년 과정(각 학기): 전공의 기초전공 3과목(9학점) + 교양 2과목(6학점) + 어학 1과목(3학점)
  • 2학년 과정(각 학기): 전공의 기초전공 2과목(6학점) + 교양 2과목(6학점) + 어학 2과목(6학점)
  • 1~2학년: 기초전공10과목(30학점)+교양8과목(24학점)+어학6과목(18학점)=72학점
  • 3~4학년 과정: 전공당 17과목 × 5=85과목, 85과목/8개 과정≒10과목(부·복수 전공 가능)
  • 기존 2개 학부, 1개 학과의 총 개설가능학점 범위 내에서 교육과정 편성

학생 지도 방안

  • 각 교육과정별 담당 교수진을 지정하여, 학습 및 취업을 체계적으로 지도함
  • 관련 회사와 연계하여 서비스러닝, 현장실습프로그램, 인턴 등 실무적인 내용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취업과 연계되도록 지도

실험실습 전공 교과의 절대 평가 확대 필요

  • 현장 맞춤형 실무교육 및 실험실습 교과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이론 교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므로 이에 따른 성적의 보상이 필요함
  • 성적의 일부는 실무 능력을 판단해서 성적에 반영해야 하나, 이론교과처럼 1점, 2점과 같이 미세한 점수로 정량화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음. 또한 일부 주제에 대해서는 팀별로 실험실습이 진행되어 개인별로 점수화하기에도 어려움이 있음
  • 실무적인 공학교육을 위해 필수 요소인 실험실습 교과에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성적의 절대 평가 확대 필요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계획

목적

  • 복학생 등을 위한 전공 관련 보충지도 프로그램 운영. 전공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적성에 맞는 ‘실무 취업관련 전공’으로 유도하기 위한 사전 지도 기회로 활용
  • 전공동아리, 글로벌튜터링 등을 이용한 선후배간의 유대관계 강화 및 전공 학습프로그램 참여 유도
  • 자격증 대비 프로그램으로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보충 학습 기회 제공
  • 우수 학생들의 경우 교수에 의해 심화전공과정 기회 제공 및 대외 공모전 참여를 위한 사전 지도

운영방법

  • 전공관련 프로그램별 교수-학생, 선배-후배가 지도하는 전공 동아리 운영
  • 학기중 : 학생들에 의한 수업과 관련된 보충지도 프로그램 운영
  • 방학중 : 교수에 의한 특강 및 공모전 지도 등의 프로그램 운영
  • 자격증시험 대비 : 각 자격증 시험 일정에 맞추어 운영
  • 프로그램의 내용 및 일정을 매 학기 초에 공고하여 학생들이 알 수 있도록 함

운영 프로그램

  • C/JAVA 프로그램 기초 특강
  • SQL 고급 프로그래밍 특강
  • 캡스톤공모전 대비반
  • 정보처리기사1급 대비 특강
  • 리눅스마스터1,2급 대비 특강
  • 비트교육센터 단가강좌(2, 3학년 대상, 기숙사를 이용한 몰입교육)